정도 스님, 동국대 박사학위 청구 논문서 최초 조명
경봉 스님(1892~1982)은 만해ㆍ효봉ㆍ구하 스님 등과 교류했던 인물로, 영축총림 통도사의 선풍을 크게 떨친 선지식이다. 경허ㆍ용성ㆍ만해ㆍ성철 스님 등 여러 선사에 대해서는 불교학계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뤄졌으나, 경봉 스님은 학술적인 조명이 시도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경봉 스님의 문손인 정도 스님이 동국대 박사학위 청구 논문 ‘경봉 선사 연구’에서 스님에 대한 학술적 조명을 최초로 시도해 눈길을 끈다.
정도 스님은 경봉 스님의 저서인 <법해> <사바세계를 무대로 멋있게 살아라> <삼소굴 일지> 등을 비롯해 <경봉 스님 말씀> 등 후학이 편찬한 스님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했다.
정도 스님은 “경봉 스님은 근현대를 대표하는 고승으로 간화선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고, 통도사를 중심으로 가람수호와 교화에 남다른 업적을 남긴 인물”이라고 말했다.
정도 스님은 “경봉 스님에게 선과 교는 둘이 아니었다. <화엄경>이 설한 세계가 선의 세계와 같음을 누차 강조했을 만큼 스님에게 선과 교가 가리키는 세계는 하나였다”며 경봉 스님의 선사상을 선교일치와, 생활ㆍ간화선풍으로 설명했다.
만일참선결사와 화엄산림결사를 주도하며 선풍을 진작시켰던 경봉 스님은 1700공안 외에 자신만의 화두를 대중에게 제시하는 것으로도 유명했다. 경봉 스님은 자신만의 화두를 통해 대중과 법담을 나누고 법거량 하면서 마조ㆍ임제 등의 조사선풍을 활발발(活潑潑)하게 드날렸다.
법어집에서 “경봉 스님이 법좌에 올라 주장자로 법상을 세 번 치고 이르시기를, 주장자 머리에 눈이 있는데 밝기가 태양 같고 순금은 불에 넣어봐야 할 수 있다. 옛 사람이 이르기를, 길에서 도를 통달한 사람을 만나면 말이 필요없다고 했으니, 대중은 무엇으로 이 도인을 대하겠는가?”라고 물음이 그 예이다. …… [기사 계속 보기]
* 이 기사는 ‘붓다뉴스’에서 가져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