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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등공양의 공덕


  • 등 공양은 공덕과 복덕을 쌓는 중요한 방편
  • 볼보살로부터 수기 받고 열반 빨리 중득하는 등 공덕 한량없음

등 공양은 공덕과 복덕을 쌓는 중요한 방편이다.

등(燈)은 지혜를 상징한다. 등불을 밝혀 어둠 속에서 사람들을 인도하듯이, 지혜로 무명을 깨뜨려 중생들을 피안의 세 계로 이끌기 때문이다. 깨달음을 궁극의 목표로 삼는 불교에서 불전에 올리는 등 공양은 그 상징성으로 인해 예로부터 공덕을 쌓는 중요한 방편이 인식돼 왔다.

부처님께 등 공양한 공덕은 "미래세에 부처가 되리라"는 수기(受記)를 받기도 할 만큼 한량없다.

부처님께 등 공양한 공덕은 “미래세에 부처가 되리라”는 수기(受記)를 받기도할 만큼 한량없다.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에서는 등광여래가 보장여래에게 매일 연등을 공양한 공덕으로 부처 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았다고 한다. 화엄경(華嚴經) 에서는 등 공양의 공덕을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고 ,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한량없는 광명을 얻게 하며, 넓은 광명을 얻어 부처님 법에서 물러나지 않게 한다.”고 밝히고 있 다. 불위수가장자설업보차별경(佛爲首迦長者說業報差別經)에서는 등 공양의 열 가지 공덕을 제시하며 “열반을 빨리 증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 열 가지 공덕은
  • 1세상을 비추기가 등불과 같음
  • 2어디에 나든지 눈이 완전함
  • 3천안통을 얻음
  • 4선악법에 대해 좋은 지혜를 얻음
  • 5큰 어둠을 없앰
  • 6밝은 지혜를 얻음
  • 7세상을 돌아다니되 언제나 어두운 곳에서는 살지 않음
  • 8큰 복의 갚음을 갖춤
  • 9선죽어서 천상에 남
  • 10열반을 빨리 증득함 이다.

불설시등공덕경(佛說施燈功德經)에서는 등 공양의 공덕을 “심지만 밝힌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 공덕은 대단 히 커서 오직 부처님만이 헤아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경전에는 이밖에도 등 공양의 공덕을 “불사리탑에 등 공양 한 사람은 임종 시에 네 가지 광명을 보게 되며, 죽어서 33천에 태어나 다섯 가지 청정(淸淨)을 얻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설법하는 법사에 등명을 보시하여도 여덟 가지 무량자량(無量資糧)을 얻으며, 부처님 앞에 다른 사람이 보시한 등을 보 고 신심이 청정해져 합장하고 기뻐하면 이것만으로도 여덟 가지의 증상법(增上法)을 얻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등 공양은 수기를 받는 성불의 씨앗이자, 부처님 법에서 물러나지 않고 열반을 빨리 증득하는 방편이며, 죽어서 33천에 태어나 다섯 가지 청정을 얻는 방법이다.

    불상의 조성 공덕


  • 우전왕이 최초로 불상 조성
  • 불상 조성은 성불 해탈의 씨앗

불상은 예경과 신앙의 대상이다. 상근기(上根機)의 수행자들은 불상에 의지하지 않더라도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 해 해탈로 나아가지만, 업장이 두터운 하근기(下根機) 중생은 불상을 의지처로 삼아 성불의 길로 나아간다. 불상의 기원은 《증일아함경》에 설해져 있다. 부처님께서는 성불하신 후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해 3개월 간 도리천에 머물며 설법했다고 한다. 이때 우전왕이 부처님을 그리워하며 조성한 5척의 우두전단 불상이 최초의 불상이라는 설명 이다. 이 설화에서 알 수 있듯이 불상을 조성하게 된 계기는 중생들이 부처님을 그리워하며 지극정성으로 예배하는 마 음에서 출발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부처님은 우전왕에게 “불상을 조성하면 후세에 반드시 염불삼매를 얻을 것이며, 차츰 차츰 공덕을 쌓아 대비심을 갖추 어 부처가 되리라”고 설하셨다고 한다. 또 《불설대승조상공덕경》에서는 “불상을 조성한 이가 윤회를 하더라도 가난 한 집에 태어나지 않고, 태어나는 곳마다 업장이 소멸되며, 전생에 악업을 지은 자라도 불상을 조성하고 참회하면 이전 에 지은 죄가 모두 소멸된다고”고 하셨으며, “어떤 사람이 말법 시대에 나의 형상을 조성하면 그는 미륵부처님의 회상 에서 모두 해탈을 얻을 것”이라고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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