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과도하게 신뢰하지 마십시오.
생각하고, 고민하고, 계산하고, 따지며, 먼저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생각 그 너머에 존재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파동을 일깨워 보는 것입니다.
우리 뇌는 초당 4천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하지만, 우리는 이 중 단지 2000여 가지만을 인식한다고 합니다.
즉 4000억 비트의 무한한 정보 가운데 우리는 늘 선택하던 고작 2000가지 내에서만 생각하고, 될지 안 될지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나머지 3999억 9999만 8천여 가지의 무한한 가능성은 언제나처럼 늘 사라지고 마는 것입니다.
이처럼 뇌와 생각은 우리의 의식을 제한시키며 특정한 틀 속에 가두곤 합니다.
많이 생각할수록 실천할 수 없는 이유만 늘어나게 되지만, 즉각적으로 행동으로 옮겨 실천할 때 기존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삶의 가능성들이 현실로 나타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비로소 의식의 감옥에서 벗어나 무한한 가능성의 우주로 뻗어나가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배낭여행지에서 만났던 한 대학생은 이렇게 말하데요.
인도 여행이 위험하다고 해서 계속 고민만 하다가, 막상 떠나왔더니 이렇게 행복하고, 자유롭고, 가는 곳마다 새로운 친구도 만나고, 좋은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을 보면, 그 때 망설이고 떠나지 못했더라면 땅을 치고 후회 했을거라고 말입니다.
삶 또한 이와 같습니다.
저질러 실천하지 못하고 생각만 하는 사람은 언제까지고 그 생각, 공상, 망상, 허상 속에서만 허우적대느라 진짜 생생한 삶과는 접촉해 보지도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고민하고 근심하고 걱정할 시간에 가볍게 저질러 행동해 보세요.
저질러 실천하고, 마땅히 매 순간을 생생하게 경험하는 것이야말로 깨달음의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