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 보기  |   지난호 보기  |   웰빙음식  |   좋은 글  |   음반/서적  |   울림이 있는 이야기  |   배경화면
만불사 홈 > 붓다의 메아리 음반/서적
   깨달음에도 공식이 있다 [불교도서] 2009-05-19 / 4600  

 
깨달음에도 공식이 있다

저 자 : 훤일규암
판 형 : A4
출 간 일: 2009-03-25
페 이 지: 296쪽
I S B N : 9788970095165
정 가 : \12,000


책 소개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열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괴로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도록 그 길을 제시하고 인도하는 안내서로서 다가갈 수 있도록 초기경전을 근거로 명쾌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불제자로서 수행의 끝을 보고자 정진했는데, 그 끝을 보고나니 그 동안 기존의 불교 교리 안에서 배워 알고 있었던 것과 부처님의 초기 가르침과는 너무나 동 떨어져 있었다. 바른 정법을 알기까지는 깨달음을 얻고 나면 모든 것에 무불통지하여 세상을 벗어나 불세계를 이루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깨달음이라는 것은 그렇게 허망한 갈망이 아니라 단지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괴로움을 없애버리고 자아취착 없이 현상을 바로 통찰하여 지금 여기에 머무는 것일 뿐,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부처님 가르침인 중도연기법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는 고해의 바다에서 한 발짝도 나올 수 없다. 그래서 부처님의 정법을 믿고 바르게 수행 정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저자의 중도연기법에 대한 견해가 고해의 바다를 건너 피안에 이를 수 있는 뗏목의 방향키 역할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을 알리고자 하였다.

또한 저자는 부처님의 가르침중 사념처법을 통해서 현실에서 괴로움을 소멸시키고 해탈열반을 증득할 수 있는 방법을 실참수행을 통해 제시한 수행의 지침서로 《깨달음은 신화가 아니다》(근간)를 곧 출간할 예정이다.

훤일스님이 깨달음에도 공식이 있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깨달음에는 분명한 공식이 있다. 그 공식은 바로 중도연기법을 말하는데 이 가르침만이 어리석음을 끊고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부처님께서 천명하셨다. 따라서 깨달음이라는 것은 내세의 희망사항이 아니고 지금 여기서 증득하고 머물 수 있는 현실의 실천적인 법이다.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모든 법은 사성제법으로 귀결된다. 사성제법은 중도연기의 현상을 바르게 통찰하며, 이것을 토대로 실참수행법인 사념처법 수행을 닦아나가는 것이 부처님 가르침의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이러한 법을 토대를 바르게 사고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바로 깨달음의 공식이라는 것이다.


저자 소개

1987년 사미계 수지. 1990년 비구계 수지. 해인사강원 대교과 졸업. 중앙승가대학교 졸업. 제방선원 및 백담사 무문관 6년 정진. 현재 수도산 봉은사 안거. 부처님 말씀을 바르게 전달하기 위한 인터넷 카페 “부처님말씀 바로알기 모임(http://cafe.daum.net/realbuddhism)” 운영중.
연락처 010-9930-4883


목차

1장 중도연기
 1. 삼세를 어떻게 볼 것인가

 2. 신은 존재하는가

 3. 자아란 존재하는가

 4. 업·윤회·전생은 무엇인가

 5. 여래란 무엇인가

2장 연기의 발생과 소멸
 1. 연기법

 2. 현상과 현실

 3. 순환(유전)연기와 환멸연기

 4. 삼법인

 5. 사념처법

 6. 오온과 오취온

 7. 육근·육경·육식

3장 12연기의 흐름과 구성 요소

 1. 연기의 흐름과 연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순서

 2. 12연기의 구성요소


4장 사성제
5장 팔정도

출처 : 민족사 홈페이지
  
 
中國 日本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