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 보기  |   지난호 보기  |   웰빙음식  |   좋은 글  |   음반/서적  |   울림이 있는 이야기  |   배경화면
만불사 홈 > 붓다의 메아리 음반/서적
   명상의 정신의학 [불교도서] 2009-05-19 / 5106  

 
저 자 : 안도오사무/김재성
판 형 : A4
출간일 : 2009-03-20
I S B N : 9788970095158
정 가 : \15,000


책 소개

명상은 누구에게나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까? 명상을 찾는 이유도 몸의 건강이나 미용에 대한 관심에서 마음의 평화 그리고 최고의 영적인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런데 명상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으며, 혹시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개인에게 어떤 명상법이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명상법을 접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자신에게 알맞은 명상법에 안착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다행스런 일이다. 어떤 사람은 명상을 해서는 안 되는 심리적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명상을 계속하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과연 누가 그 사람이 명상을 해도 좋은지 명상하기에는 아직 부적합한지 가려낼 수 있을 것인가? 이 책에서 독자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어느 정도 합리적이며 납득할 만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하게 명상법을 소개하거나 명상의 장점을 선전하는 책이 아니라, 명상의 다양한 측면을 다각도에서 바라보게 해주면서 명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인도해 주는 보기 드문 책이다. 특히, 정신의학자의 입장에서 명상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조정해줄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힌두교, 불교, 도가, 유가 등 동양의 전통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져온 다양한 명상법이 20세기 초반부터 서양 특히 미국에 전해지기 시작했다. 60년대 저항문화를 거치면서 보다 활발하게 미국으로 전해지기 시작한 동양의 명상 전통들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과학자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 정신의학자, 심리학자, 뇌과학자 등이 중심이 되어 종교적이며 영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방법이었던 명상이 생리적, 심리적인 측면에서 과학적 시각에서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학적 방법에 의해 과연 명상은 제대로 이해가 된 것일까? 서양 과학의 영향아래서 교육받아 정신과 의사가 된 본서의 저자는 과학이 지니는 한계에 대해서 서양인들이 지니고 있던 문제의식을 잘 정리하고 있다. 물질주의적 과학만으로는 명상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서양 심리학의 제4세력인 자아초월심리학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지식을 얻는 데는 세 가지 눈을 통한 세 가지 양식이 있다고 재정리한 켄 윌버의 사상을 통해서 명상 등의 변성의식상태 또는 고차원적인 의식 상태를 다룰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의 전통적인 명상으로 선수행, 위빠사나, 다양한 호흡수행법이 전해지고 있는 우리나라는 명상 연구의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명상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체험적 연구자가 많이 배출될 수 있다. 서양의 학문방법에 의한 새로운 우리 전통의 가치를 발견하는 일은 우리에게 당면한 다양한 사회적, 지구적 문제 해결에도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이 책은 명상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서 종교적 전통, 자기컨트롤기법, 주의집중법, 의식단련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정의내리고 있다. 그리고 일차적으로 명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명상을 통해 경험하는 의식의 변용 상태에 대한 최근의 생리학적, 심리학적 연구의 역사를 정리한 후에 심리학의 제 4세력이라고 일컫는 자아초월심리학/정신의학(Transpersonal Psychology/Psychiatry) 및 입장에서 명상에 대한 연구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소개

▶ 안도 오사무(安藤 治)

하나조노대학 교수, 정신과 의사(의학박사), 동경의과대학 정신신경과 강사, 캘리포니아대학 어바인교 객원 준교수 등을 역임. 현 일본 자아초월심리학/정신의학회 대표. 저서로 명상의 정신의학, 나를 변화시킨 <성스런 체험>, 심리치료로서의 불교, 의료스텝을 위한 심리학(공저), 융 심리학과 현대의 위기(공저), 자아초월학 1(편저) 외 다수의 역서가 있다.

▶ 김재성(법명 正圓)

서울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일본 동경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불교학과 석사 및 박사수료. 일본 인도학불교학회 평의원(현재), 불교학연구회 상임이사(현재),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운영위원(현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교수(역임), 위빠사나 명상센터 호두마을 지도법사(역임),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선임연구원으로 재직중. 주요 저서에는 불교의 이해(공저, 무우수), 현대사회와 불교생명윤리(공저, 조계종출판부), 위빠사나 입문(길상사) 있고 역서로 마음챙김과 심리치료(무우수), 붓다의 러브레터(정신세계원), 붓다의 말씀(고요한소리), 위빠사나 수행(불광출판사), 위빠사나 수행의 길(천안 호두마을) 등이 있다.


목차

1장 왜 지금 명상인가? - 명상에의 관심의 고조와 명상연구의 진보
2장 명상이란 무엇인가? - 명상의 정의
  1. 종교적 전통으로서의 명상
  2. 자기 컨트롤 기법으로서의 명상
  3. 주의 집중법으로서의 명상
  4. 의식단련으로서의 명상
3장 명상이란 정말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가? -명상의 생리학적 ? 심리학적 연구
  1. 생리·화학적 연구
  2. 심리학적 연구
4장 명상은 보통의 의식과는 다른가? - 변성의식상태로서의 명상
  1. 심리학적 연구방법과 과학의 객관성
  2. 상태특정과학의 가능성
  3. 명상연구에서 변성의식상태라는 개념
  4. 상태 의존적 이해
  5. 자아초월심리학과 변성의식상태
  6. 체험적 실험자의 중요성
  7. 동양전통의 연구
5장 명상을 계속하면 어떤 정신 상태를 얻는가? - 명상체험의 발달단계 모델
  1. 준비훈련기
  2. 집중명상
  3. 통찰명상
  4. 명상체험의 단계
6장 명상에 위험은 없는가? - 명상의 부작용, 명상 도중에 빠지는 함정, 위기상태
  1. 준비훈련기
  2. 집중명상기
  3. 통찰명상기
  4. 영적 위기
7장 명상은 세라피인가? - 명상과 심리치료
  1. 심리치료와 명상의 차이
  2. 심리치료와 명상의 공통점
  3. 자기 확립과 자기 초월
  4. 세라피로서의 명상
8장 명상은 한 때의 유행인가? - 현대사회의 명상
  1. 세계규모의 위기의식
  2. 절망으로부터의 행동
  3. 심층생태학의 사상
  4. 평화와 명상
9장  명상연구는 어느 정도 진전했는가?
  1. 다시 패러다임 충돌의 문제
  2. 상태특정과학의 논리
  3. 지(知)의 세 양식과 카테고리 오류
  4. 발달적 계층론에 대한 비판
  5, 명상연구의 전망
10장 명상의 정신의학 - 자아초월 정신의학의 가능성
  1. 자아초월 정신의학에의 길
  2. 새로운 연구 분야


출처 : 민족사 홈페이지
  
 
中國 日本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