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평화의 숭고함에 대해 말하다! 도법 스님의 생명평화 이야기를 담아낸 『그물코 인생, 그물코 사랑』. 한국불교 개혁과 생명평화 운동의 상징적 인물인 저자가,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오면서 사유하고 대화하고 가꾸고 다듬어 온 생명평화 사상의 결정체를 담아낸 것이다. 이 책은 인간으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물음을 안고 그것의 해답을 찾기 위해 60여 년간 세상 속에서 분투해온 어느 스님의 사유의 총화다. 저자의 생명평화에 대한 철학과 세계관과 수행을 담고 있다. 특히 제4부에는 저자가 생명평화 탁발순례를 하는 동안 대중과 나눈 대화를 문답 형식으로 모았다. 관련 사진도 함께 담아냈다. 또한 민족, 종교, 이념의 관점에서 아군과 적군을 나누어 자유, 정의, 평화의 이름으로 싸움을 거듭해온 현대 문명 속에 갇힌 우리 삶을 명료하게 비출 등불인 '생명평화경'도 만날 수 있다. 불교뿐 아니라,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등 인류사에서 존재의 실상에 근거하여 가꾸어진 모든 세계관을 함축해서 만든 '생명평화경'을 통해 탐욕과 소유욕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생명평화의 숭고함을 전한다.
▶ 부록을 소개합니다! 『그물코 인생, 그물코 사랑』은 <생명평화 절 명상 백대서원문>이 담긴 소책자 1권뿐 아니라,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 명상>이 수록된 CD 1장을 제공합니다.
▶ 도법스님은,,,,,, 도법 스님은 한국 불교 개혁과 생명평화 운동의 상징적 인물이다. 1949년 제주에서 태어난 스님은 18세에 금산사로 출가했다. 해인사 강원에서 경전을 공부한 뒤, 봉암사와 송광사 등 제방선원에서 10여 년간 수행을 했다. 1990년 올바른 승가상 확립을 위한 결사체인 선우도량을 만들어 청정 불교 운동을 이끌었으며, 1995년 실상사 주지로 부임하여 귀농학교, 대안학교, 환경운동 등 인드라망 생명공동체 운동을 펼쳤다. 1994년 조계종 개혁 불사 당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으며, 1998년 종단 분규 때에는 총무원장 권한대행을 맡아 사태를 수습하고 다시 실상사로 돌아갔다. 2001년 각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좌우익 이념 대립 희생자를 위한 지리산 위령제’와 ‘생명평화 민족화해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지리산 1000일 기도’를 주도했다. 기도 끝에 생명평화라는 화두를 얻은 스님은 실상사 주지의 소임을 내려놓고 2004년 3월 1일 지리산 노고단에서 생명평화 탁발순례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지금 5년째 순례 중인 스님은 그동안 전국에 걸쳐 2만5천여 리를 걸으며 7만5천여 명을 만나 생명평화 운동을 전개해 왔다. 올해 경기, 서울 지역을 끝으로 탁발순례는 막을 내린다. 저서로는 『길 그리고 길』, 『화엄의 길, 생명의 길』, 『청안청락하십니까?』,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여라』, 『내가 본 부처』 등이 있다. 2008년 포스코청암상 봉사상을 수상하였다.
01 생명평화의 세계관과 철학 생명평화경 20 생명평화 로고이야기 26
02 생명평화. 인드라망의 눈으로 삶을 본다. 공부를 시작하며 36 생명평화경 이야기 44 생명평화 세계관 54 생명평화 사회상 58 생명평화 인간상 61 생명평화 수행관 65
03 생명평화 수행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 명상 70 언어에 대한 이야기 72 생명에 대한 이야기 76 평화에 대한 이야기 81 백(100)에 대한 이야기 87 위대함(大)에 대한 이야기 88 서원에 대한 이야기 89 절에 대한 이야기 91 명상에 대한 이야기 93 화보 생명평롸 탁발순례의 길 98 백대서원 절 명상 수행 128
04 질문과 답 238
『그물코 인생 그물코 사랑』은 생명평화의 삶을 화두로 살아온 저자가 길을 걸으며 사유하고 대화하면서 가꾸고 다듬어 온 생명평화 사상의 결정체로서 ‘생명평화경’과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 명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 책은 또한 한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물음을 안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해 60여 년 동안 살아온 도법 스님 사유의 총화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생명평화의 세계관과 철학에 대하여, 2부에서는 생명평화경에 대하여, 3부에서는 생명평화 수행체계에 대하여, 4부에서는 도법 스님이 생명평화 탁발 순례를 하는 동안 대중들과 나누었던 대화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모았다. 그 외에 도법 스님의 생명평화 탁발 순례길의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화보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