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은 주로 산야초를 이용하여 만드는데 자연이 주는 싱싱한 재료의 특성을 살려서 맛과 영양과 약리작용을 조화롭게 조리 한다. 채식을 주원료로 하는 사찰음식은 인내심과 지구력을 강하게 하는 한편 온순하고 지혜로운 성격을 만들어 준다. 전통적인 식재료를 이용하여 면역력을 증가시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만들어 가는 것이 특징이다.
재료 상식 초피는 단백질, 지방, K, Ca, Mg, Mn, 아미노산등 다양한 영양과 약리작용이 탁월함 식품으로 된장찌개, 부침. 적. 튀김, 장아찌, 김치, 커피, 탕 요리 등에 다양하게 사용된다. 조피, 재피, 지피, 산초 등으로 명명되는 초피는 김치 등의 산패방지, 생선의 비린내와 독을 해독시키는데 사용하며 구충, 진통, 건위, 두통, 불면, 탈모, 탈항, 자궁염, 허약체질, 냉병, 양기부족 등의 치료제로 사용하고 머리는 검게, 안색은 밝게, 눈은 밝게 한다. 또한 에이즈나 각종 바이러스 치료약으로도 사용한다.
만드는 방법 1.물에 연근가루, 된장, 고추장를 잘 풀어 장물을 만든다. 2.밀가루, 조피가루를 잘 섞은 다음 풀어 놓은 장물을 넣어 반죽을 한다. 3.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놓고 조피를 얹어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4.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는다. 5.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유의사항 ‧연근가루를 먼저 물에 풀고 밀가루와 조피가루를 섞어 반죽을 한다. ‧반죽이 너무 되지 않게 한다. ‧초피가루 대신 초피 생잎만을 사용해서 반죽을 해도 된다. ‧약한 불에 잘 익도록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조리포인트 ‧연근가루를 넣어 초피의 톡하는 맛과 진한 향기를 부드럽고 순하 게 만든다. ‧잘 숙성된 된장과 고추장으로 깊은 맛이 나게 한다. ‧전통장의 맛과 초피의 맛을 살려서 다양한 맛을 낸다. ‧색·향·맛·영양을 조화롭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