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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축총림 방장 원명 스님 계사년 하안거 결제 법어 [법문/수행]
 
대도상재목전(大道常在目前)이나수재목전난도(雖在目前難覩)라.약욕오도진체(若欲悟道眞體)인대막제성색언어(莫除聲色言語)하라.큰 도는 언제나 눈앞에 있으나눈앞에 있어도 보기는 어렵네.만약 도의 진실 체를 알고자 한다면성색과 언어를 제하려 하지 말지어다.세상의 일들을 세심히 관찰해 보면 영원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는 그 속에...
 
등록일: 2013-05-27 / 조회수: 4367
조사께서 동쪽으로 오신 적이 없다 [법문/수행]
 
보응복우(寶應福遇)선사에게 어떤 납자가 물었습니다.“달마대사가 중국에 전한 종지의 분명한 뜻은 어떤 것입니까?”이에 선사는 말했습니다.“바람은 샘물소리를 침상(寢牀)으로 실어보내고, 달은 꽃그림자를 창(窓) 앞에 옮겨 놓았구나.”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뜻을 묻는 화두는 선가(禪家)의 시작인 동시에 종문(宗門)의 끝입니다....
 
등록일: 2013-05-27 / 조회수: 4240
태고종 종정 혜초스님 계사년 하안거 결제법어 [법문/수행]
 
수행자는 언제 어디서나 선지자(先知者)로서 표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수행자가 지성인으로 존경받지 못하게 된 이유는 병든 사회현상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지혜롭게 치유해 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바른 수행보다는 아만과 계금취견(戒禁取見)에 빠져 적당히 타협함으로써 올바른 선지자적 역할을 못하였기 때문에...
 
등록일: 2013-05-27 / 조회수: 4144
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 계사년 하안거 결제 법어 [법문/수행]
 
마조선사가 말씀하시기를,大道는 닦을 것이 없으니 물들지 않으면 된다.무엇이 물들음인가?生死心으로 作爲와 指向이 있게 되면 모두가 물드는 것이다.大道를 당장 알려고 하는가?平常心이 道이다. 무엇이 平常心인가?造作이 없고 是非가 없고 取捨가 없고, 斷想이 없으며 凡聖이 없는 것이다.道는 바로 法界이다. 나아가서 恒河沙만큼의 ...
 
등록일: 2013-05-27 / 조회수: 4211
조계종 종정 진제 법원 대종사 봉축 법어 [법문/수행]
 
부처님오신날 奉祝 法語부처님께서 마야부인 태중에서 나와 첫 일곱 걸음을 걸으신 후, 한 손은 하늘을 가리키고 한 손은 땅을 가리키며 말씀하시기를, “하늘 위 하늘 아래 나만이 홀로 높도다!” 하시니 정말 희유하고 희유함이라, 부처님께서 전생으로부터 깨달은 진리는 입태入胎와 출태出胎에 걸림이 없어 항상 밝아있는 법이기 때문...
 
등록일: 2013-05-01 / 조회수: 4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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