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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돈의 시대, 마음 찾기의 나침반이 될 서암 스님의 생활 선 [문화] 글자크게글자작게

 

“그건 내 부처가 아니다, 그러니 자기 부처를 찾아라”

평생을 선수행을 바탕으로 법문하고 공부했던 서암 큰스님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생활선禪의 법문’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서암 큰스님 법어집1 ≪그건 내 부처가 아니다≫는 큰스님이 대중들을 위해 말씀하신 선 법문을 엮었다.

마음공부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물론이고 참선수행을 집중적으로 행하는 스님을 대상으로 한 법문도 싣고 있다. 심오하고 어렵다는 선 수행의 핵심을 군더더기 없이 쉽고 명료하게 가르쳐 주시는 서암 큰스님의 법문은 혼돈과 방황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의욕과 용기를 불러일으켜 줄 것이다.

법륜 스님의 인생의 전환기를 마련해 준 정신적 스승, 서암 스님

젊은 시절, 불교계의 현실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법륜 스님은 1980년대 미국 로스엔젤리스의 작은 사찰에서 노스님 한 분을 만난다. 법륜 스님은 노스님의 이야기에 불교 운동이라는 이름에 매몰되어 있던 자신의 삶을 각성하고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노스님이 바로 제8대 조계종 종정이며 한국 최고의 선승이신 서암 큰스님이었다.

전 조계종 종정, 한국 최고의 수도선원인 봉암사 조실 등 서암 큰스님에 대해서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지만 서암 큰스님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한마디는 자유와 원칙이다. 일본 유학시절 중증 폐결핵 진단을 받고 귀국한 서암 큰스님은 처음 출가하셨던 김용사에서 마지막 삶을 다한다는 각오로 용맹정진 하셨다. 용맹정진 하던 스님은 ‘생명, 그것은 곧 마음이니, 내 마음 밖에 죽고 사는 문이 따로 있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의 육신을 보며 깨닫는다. 이후 스님께서는 평생 하나의 원칙을 지니고 살아갔다.

그 원칙은 ‘중생의 고통을 덜어주는 일을 하더라도 불법에 맞게 수행하는 자세로 하면 산속에서 정진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으며, 산속에 앉아 홀로 정진하더라도 뭇 중생의 고통을 잊지 않으면 자비 실천에서 동떨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었다. 이러한 원칙으로 세상과 종단 그리고 여러 불자들이 원한다면 어떤 일이라도 맡아 사심 없이 직무를 수행했다. 그러다가 주어진 직무를 제대로 해나갈 환경이 되지 못할 때는 아무 미련도 없이 그 ‘자리’를 내던지고 수행자의 본분으로 돌아왔다. 해방 후 경북 종무원장 시절부터 조계종 총무원장, 원로회의 의장, 종정에 이르기까지 스님은 이 원칙에 벗어나지 않게 직책을 맡고 또 미련 없이 내려놓고 사문으로 돌아오셨다. 불교의 근본원칙 하나를 갖고 스님은 문중, 역할, 종단에 구속되지 않은 자유인 그 자체로 평생을 살다가셨다.

우리의 삶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많은 것에 휩쓸려 살아가고 있다.

과거보다 빠른 운송수단, 통신수단을 가졌음에도 오히려 시간에 쫓겨 살아가고 있고, 이전보다 더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돈에 쫓겨 살아가고 있다. 남들이 가진 재능, 재화, 심지어 외모까지 부러움의 대상이다. 평생을 앞만 바라보며 재화와 명예와 지위를 얻은 사람들도 삶을 돌이켜 보면 허무함만 남는다는 말을 한다.

왜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게 사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고 하지만 정작 많은 것을 얻고도 행복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일까?

서암 스님은 내안에 있는 자기 부처를 찾는 것이 참 행복이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온갖 망상에 휩쓸려 살아가고 있다. 술에 취하면 술 귀신이 되고, 다이아몬드를 쫓으면 다이아몬드 귀신이 되듯이 바른 정신을 갖지 못하고 비틀거리며 팔만사천의 신들에 종속되어 살아가고 있다. 자기 살핌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마음의 흔들림이 없는 것, 이것이 자기 부처를 찾는 것이고 진정한 행복의 길이라고 하셨다.

기적을 바라며, 부처님만 따라가면 무슨 소원이든 다 이루어지고, 부처님을 따르지 않으면 아무리 착하게 사랑하며 살아도 복이 안 된다는 그런 넋 빠진 소리는 부처님은 한 번도 하신 적이 없습니다. 부처님은 우주에 흐르는 진리에 순응하며 살라 했지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간에 우애 있는 그것이 생명의 진리이고 불법입니다.

불교는 신만 믿으면 되는 종교가 아닙니다. 스스로 주인 된 인간으로서 인생을 살아가도록 정신을 차리자는 것이 불교입니다. 부처님은 다만 그러한 진리를 깨친 선각자일 뿐, 부처님이 마음대로 복을 주고 안 주고 하는 게 아닙니다.

세상 모든 일은 자업자득입니다. 자기가 씨를 뿌리고 조금도 어긋나지 않는 그 과보로 자기가 다 거두어들입니다. 누구도 원망할 수 없고, 원망한다면 오직 자기를 원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치를 알아 자기 행을 닦아 나아갑시다. - 제1장 마음이 밝으면 천하가 밝아진다 중에서

부처란 존재도 중생을 성불시키고자 온 존재가 아니라 이미 중생들이 다 성불해 있는 것을 자각 할 수 있도록 깨우쳐 주는 존재라고 하셨다. 우리 모두가 이미 부처의 상태인데 이를 알지 못하고 헤매는 것이고, 부처님의 팔만사천 법문도 온갖 망상에 헤매며 스스로 중생 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치기 위한 팔만사천 잔소리라 하셨다.

그래서 불교는 오로지 내 안에 있는 내 부처를 찾는 것이라 한다. 내 밖에 있는 어떠한 다른 것은 비록 그것이 부처라 해도 나와는 상관없는 것이니, 내 밖의 부처에 매달려 헤매지 말고 자기의 본래면목을 세워 바르게 살라는 것이다. ‘천당에 가도 내가 가는 것이고 지옥에 가도 내가 가는 것이지 누군가 만들어주는 게 아니다.’ 라고 하신 스님의 말씀은 어떠한 경고나 위협보다도 명확하게, 그리고 절박하게 다가온다.

가장 쉽고 가장 편안한, 군더더기 없는 가르침

불교의 가르침이 어떤 특별한 것이 아니라 가장 평범한 사실, 진리를 말한 것처럼, 참선도 우리가 앉고 서고 하는 모든 것을 정확히 보고 정확히 사는 것이 참선법이지 따로 무슨 신기한 능력이 있는 게 아니라고 일갈하신다. 그리고 깊은 산 속이나 절에서가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참선해야 한다고 말씀 하셨다.

‘부처님이라고 바늘로 찔러서 아프지 않고 더러운 것도 상관없는 게 아니다. 오히려 중생보다 더 중생의 희노애락을 심각하게 느끼되, 본래 때 끼지 않는 그 마음을 아무 구애 없이 구사하므로 중생의 고통을 해결해 줄 지혜를 갖춘 대해탈의 부처인 것이다. 그러니 현실을 떠나 부처되는 도가 따로 있을 수가 없다.’

부처라는 존재에 대해서 막연히 가지는 우리들의 상을 서암 스님은 가장 쉬운 비유로 바로 잡아주고 계신다.

‘선禪이라는 것도 막연하고 거대한 것이라고 여기는 가운데 잘못된 가르침으로 접어들기 쉬운 지점을 서암 스님께서는 가장 쉽고 가장 편안한 가르침으로 우리를 일깨운다. 이렇게 선에 대한 쉬운 접근은 우리들을 끊임없이 생활 속의 선 수행으로 자연스럽게 이끈다.

‘자전거를 탈 때 첫 번에 타는 사람은 없고, 나자빠지고 넘어지면서 어떤 때는 팔도 다치고 무르팍도 깨지는 과정을 거쳐서 비로소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안 되는 걸 포개 가지고 그 과정을 거쳐야 되는 것이지, 안 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되는 게 없다.’는 말씀도 수행의 과정에 없어서는 안될 가르침이다.

서암 큰스님께서 열반하신지 10년이 지나고 있다. 강산도 변하고 시대도 변해가지만 스님의 말씀은 여전히 우리에게 깊은 울림으로 살아있다. 서암 스님의 법어집 《그건 내 부처가 아니다》는 삶이 풍요로워지면서도 정신적으로 행복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청량수와 같은 시원함으로 다가갈 것이다.

정토출판 / 310쪽 / 1만 6000원

출처 : 출판사 책 소개

2013-06-11 / 4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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