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사이자 선사이며 법사이셨던 석암 혜수 스님
한 스님이 계셨다. 사람들은 그 스님을 일컬어 자비보살 혹은 청정율신보살이라고 하였다. 그 스님을 어떤 사람들은 율사(律師)라 부르기도 하고 혹은 선사(禪師), 혹은 법사(法師)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한 스님을 가리켜 이렇게 여러 가지 호칭으로 부르기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 이름이 모두 잘 어울리기는 더욱 쉽지 않은 일이다. 이 모든 이름이 다 어울리는 그 한 분이 바로 석암 혜수(昔巖慧秀, 1911~1987) 스님이다.
석암 스님은 수덕사 만공(滿空) 선사의 문하에서 참선 수행을 하였고, 혜월(慧月) 선사의 제자인 석호(昔湖) 선사의 선법을 계승하여 석암(昔巖)이라는 법호를 받았다. 태고 보우(太古普愚)에서 시작하여 경허 성우(鏡虛醒牛), 혜월 혜명(慧月慧明), 석호 봉하(昔湖奉何)로 이어지는 법맥을 승계한 선사이면서 동시에 만하(萬下), 용성(龍城), 동산(東山) 스님으로 이어지는 해동의 보살계맥을 전수받아 범어사 금강계단의 전계대화상을 역임한 율사이기도 하다. 사서삼경 등 유가의 경전은 이미 배우고 출가하신 위에 스님으로써 익혀야 할 대소승의 경율론과 옛 선사들의 선어록, 중국의 각종 옛 기록에도 해박하여 스님의 설법을 듣는 이에 맞추어 법문의 깊이와 넓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시는 뛰어난 법사이기도 하셨다.
스님의 설법은 대중들이 신심이 절로 날 정도로 법문을 잘 하셨고 법회의 분위기를 화평하게 하시면서 유머 감각이 뛰어나서 대중의 웃음이 끊어질 새가 없어 아무도 조는 이가 없었다고 전한다.
『범망경 강설』, 오늘에 다시 전하는 청정 율행의 따끔한 가르침
이번에 선보이는 『석암 스님 범망경 강설』은 전국 방방곡곡의 사찰에서 500여 회가 넘는 보살계 법회를 주관하고 혹은 동참하셨을 때 들려주셨던 설법을 풀어쓴 것이다.
당신의 손으로 직접 쓴 책은 한 권도 없는 스님이시지만 다행히도 생전에 전해주셨던 스님의 설법이 녹음되었다. 지난 1988년 스님의 열반 1주기를 기리기 위해 여러 곳에서 녹음되었던 스님의 설법을 풀고 엮어 『범망경』 보살계에 관한 강설집이 『유석암 율사 설법 범망경』으로 편찬되었던 바, 이번에 스님의 탄생 101주년, 열반 25주기를 기해 앞의 책을 다시 교정보고 다듬어 오늘의 언어로 선보이게 된 것이다.
석암 스님은 계의 중요성(86p)에 대해 매우 간명하고 직설적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릇이 견고해야 물을 담을 수 있고[戒] 물이 흐리지 않아야[定] 지혜의 달[慧]이 잘 비친다는 뜻입니다. 계기견고(戒器堅固)하야사 정수징청(淨水澄淸)하여 혜월장명(慧月長明)이라 합니다. 그 뜻은 계의 그릇이 견고해야 선정의 물이 맑게 되고, 물이 맑아야 지혜의 달이 환히 비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릇[戒]이 깨지거나 혹은 금이 가면 물을 담을 수 없고[定], 그렇게 되면 달빛[慧]도 비칠 수 없을 것입니다. 선방에서 흔히 정혜쌍수(定慧雙修)라고 하지만, 이것은 물론 계는 지켜야 할 것을 전제로 해서 생략한 말일 뿐이므로 계·정·혜 3학(三學)이 원칙입니다.”
『석암 스님 범망경 강설』 속 스님의 법문을 듣다보면 '날로 해이해져가는 승단의 기강과 땅에 떨어진 지율사상을 지양(止揚)시키고자 계를 바탕으로 하는 수행을 고취‘해왔던 스님의 모습이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더욱 따끔한 가르침으로 다가온다.
해박하고 깊이있는 강설에 스님의 율 사상 집약
『화엄경』의 결경(結經)이라고도 불리는 『범망경』의 대승보살계는 자신의 불성을 개발하는 불성계(佛性戒)이므로 출가자와 재가자가 모두 지켜야 할 계율이다.
이 책 『석암 스님 범망경 강설』에서는 영명연수 선사의 『수보살계법서(受菩薩戒法序)』로 필두를 시작하여, 구마라집 삼장이 번역한 『범망경노사나불설보살심지계품』, 즉 『범망경』에 설해진 대승보살계의 십중대계(十重大戒)와 사십팔경구계(四十八輕垢戒)를 강설하고, 남악혜사 스님의 『수보살계의(受菩薩戒儀)』로 마무리를 하고 있으며, 자운성우 스님의 서문과 정련 스님의 엮은이 글, 호암인환 스님의 발문도 포함되어 있다.
대소승의 경율론 삼장뿐만 아니라, 현수법장 스님의 『범망경보살계본소(梵網經菩薩戒本疏)』, 우익지욱의 『범망경합주(梵網經合註)』, 『심지품현의(心地品玄義)』, 홍찬 스님의 『범망경보살계략소(梵網經菩薩戒略疏)』 등 저명한 주석서와 옛 고승들의 행상이나 민간의 영험담이 기록된 『법원주림』, 『명보기』, 『경율이상』, 『의행록』, 『계음휘설』, 『감현편도설』, 『귀원직지』 등의 서적과 유가의 사서삼경(四書三經)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인용하는, 해박하고 깊이있는 강설은 마음에 큰 자양이 될 뿐만 아니라 글을 읽는 즐거움까지 준다.
『석암 스님 범망경 강설』을 통해 청렴결백하고 청빈한 삶, 일체중생을 위한 보살행을 멈추지 않으셨던 스님의 계율사상을 오늘에 되새겨보자.
불광출판사 / 520쪽 / 2만 5000원
출처 : 출판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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