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마이클 조던, 엘 고어의 공통점은?
21세기는 IT의 시대라고 불린다. IT 혁명을 일으켰던 ‘스티브 잡스’는 창조와 혁신의 아이콘이었다. 그가 우리에게 보여준 놀라운 창의력과 통찰력의 근원은 무엇일까? 스티브 잡스뿐만 아니라, 농구계의 전설 ‘마이클 조던’, 미국의 전 부통령 ‘엘 고어’, 영화배우 ‘리처드 기어’, 비틀즈의 ‘존 레논’ 등 우리 귀에 익숙한 사람들의 탁월한 성취에는 공공연한 비밀이 있다. 그것은 명상이다. 기원전 3,000년경부터 동양에서 시작되어 발전해온 명상이 서양으로 건너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한 것이다. 신비하고 종교적인 것이었던 명상이 서양에서 과학의 뒷받침을 받으며 하나의 문화, 생활의 일부가 되어, 동양으로 되돌아오고 있다.
스티브 잡스, 그의 창조력과 통찰력의 비밀
1955년에 태어난 스티브 잡스는 입양된 후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장하면서 1960년대 히피 문화와 선(禪, Zen) 문화의 한가운데에서 청소년기를 보냈다. 1학기만에 대학교를 그만둔 후 명상과 요가, 선불교에 관한 책을 탐독하던 그는 2년 정도 인도 여행을 다녀오기도 했다.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온 뒤 하이쿠 선원에서 선 수행을 시작했다. 이곳은 미국에 처음으로 선불교를 전한 스즈키 순류 선사가 세운 곳으로, 당시에는 제자인 코분 치노 선사가 지도하고 있었다. 이렇게 시작된 인연으로 치노 선사는 그의 결혼식에서 주례를 맡았고 평생 동안 멘토 역할을 하였다. 불과 25세에 1억 달러가 넘는 재산으로 실리콘 밸리의 청년 갑부가 된 후에도 스티브 잡스는 날마다 꾸준히 명상을 하였다고 한다.
글로벌 기업의 직원 교육 프로그램 - 명상
명상은 이제 개인의 취미가 아니라, 회사의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애플, 구글, 야후, 휴즈항공 등 유럽과 미국의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명상을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 도입하였다. 구글은 회사 내에 명상센터까지 갖추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기업들은 스트레스 완화와 건강증진, 감정 조절, 업무능력 향상, 창의력 증진 등의 차원에서 명상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요구하는 기업의 경우 더욱 활발하게 활용한다.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신한은행 등 명상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기업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조직의 일원으로 경쟁과 성과에 대한 심한 압박을 받고 있는 직장인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명상이다.
명상의 비밀 - ‘이완된 각성’
스티브 잡스뿐만 아니라 세계적 IT기업인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회장도 규칙적인 명상을 통해 집중력과 통찰력을 기르고 있다. 규칙적인 명상을 계속하면 ‘이완된 각성’의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 상태는 몸은 긴장이 풀어진 이완된 상태이지만 정신적으로는 고도로 집중된 상태이다. 이러한 상태일 때 인간의 창조성이 가장 높아지고 사물의 이면을 통찰하게 된다. 또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면역기능이 향상되고 그 결과 더욱 건강해지며 병에서도 빨리 회복하게 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지켜줄 뿐만 아니라 성취력을 향상시켜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놀라운 효과가 명상의 힘이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명상법
이토록 놀라운 효과를 지닌 명상은 어떻게 해야 할까? 졸음을 참으면서 몇 시간 동안 등을 꼿꼿이 세우고 힘들게 명상을 해야만 효과가 있을까? 일주일씩 아니면 열흘씩 집중명상 캠프를 다녀와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방법이 많은데 어떤 방법으로 명상해야 할까? 명상을 하려고 마음먹는 순간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다. 나도 하고 싶지만 어렵고 힘들어 보이며 복잡하게 생각된다. 그래서 주저하게 되고, 명상을 시작하더라도 오래 지속하지 못하게 된다. 이 책은 명상에 대한 여러 가지 선입견을 타파한다. 또한 일상생활을 그대로 하면서도 손쉽고 간단하게 명상할 수 있는 여덟 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이 방법들은 모두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위빠사나 명상, 즉 통찰 명상에 속한다. 이 책에서는 명상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할 수 있도록 보다 쉽고 간단한 방식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명상
명상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명상법은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몸의 느낌, 슬프거나 기쁜 감정, 끊임없이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 커피를 마시는 것, 밥을 먹는 것, 천천히 걷는 것, 나를 분노하게 한 것들을 용서하는 것, 내 마음속 사랑을 전하는 것도 명상의 방법이 된다. 일상적인 이 모든 것이 바로 명상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간단하게 명상하는 여덟 가지 방법을 이 책은 소개한다.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이면서 명상 지도자인 잭 콘필드는 명상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하루 15분 - 명상 안내 CD로 더 쉽게 명상할 수 있다
또한 부록으로 들어 있는 명상 안내 CD는 책에 소개된 여섯 가지 기본 명상을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명상 안내 CD의 명상 유도문은 책에도 소개되어 있다. 명상 안내 CD의 도움을 받아서 하루 15분 동안 규칙적으로 명상하면 당신의 호흡과 몸의 감각, 감정을 통해서 평온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단순하지만 오랜 전통을 지닌 격조 높은 이 명상법들은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명상 안내 CD의 음성 파일은 아이튠즈 팟캐스트에서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추선희 옮김 / 불광출판사 / 12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