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불사 홈 > 소식 > 국내 교계소식
   문화유산 로드뷰, 4대 궁과 종묘를 담다 [문화] 글자크게글자작게

 

문화재청(청장 최광식)과 (주)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이사 최세훈)이 공동으로 구축한 문화유산 정보의 온라인 플랫폼인 ‘문화유산 로드뷰’ 서비스가 4월 11일 “Daum 문화유산”(http://heritage.daum.net)이라는 이름으로 오픈된다.

이 서비스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360° 파노라마 실사 지도 서비스인 ‘로드뷰’에 기반을 둔 온라인 서비스로, 문화유산의 기본정보 및 위치와 경관, 경로 탐색기능 등을 제공하며, 스토리텔링 관람 코스와 개별 관람정보, SNS연동 서비스 등의 기능을 함께 구축했다.

2011년도에는 4대궁(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과 종묘를 대상으로 우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역사적 인물·장소·사건을 토대로 개발한 35개의 스토리텔링 관람 코스를 따라 궁궐과 종묘 구석구석을 자동, 수동 관람기능을 이용해 온라인상에서 답사 할 수 있다.

360° 파노라마뷰를 통해 구현된 궁궐과 종묘의 생생한 모습은 기존의 ‘로드뷰’서비스에서 제공하던 스마트점핑(화면 전체 이동 기능)과 줌인(확대 기능)기능을 넘어서 ‘문화유산 로드뷰’를 위해 추가로 개발한 자동탐방 기능 및 에어태그(뷰어상의 콘텐츠노출)기능 등을 제공하여 더욱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현 되었으며, 현장에서 볼 수 없었던 궁궐 전각의 내부와 비공개 관람 제한구역을 온라인상에서 관람하는 가상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문화재청과 (주)다음은 올해 구축된 4대궁과 종묘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2년에는  세계유산(조선왕릉, 석굴암 등) 및 경주, 부여, 공주, 익산 등의 고도(古都)를 대상으로 DB를 구축, 서비스 하는 등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기사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2011-04-11 / 3417
  
 
中國 日本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