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불사 홈 > 소식 > 국내 교계소식
   봉은사 통광스님 '지눌스님 어록 강의' [신행/포교/복지] 글자크게글자작게

 

봉은사(주지 명진 스님)는 기본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제30회 봉은 경전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

하동 쌍계사 승가대학장 통광 스님을 강사로 초청해 진행하는 이번 경전학교에서는 ‘보조국사 지눌 스님 어록 강의’를 주제로 《수심결》, 《진심직설》, 《간화결의론》 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개강은 9월 17일이며 매주 금요일마다 총 12차례 열린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200명이며, 직계가족 1명은 무료이다. 등록비는 10만원. 등록은 9월 5일까지 받는다.

‘수심결(修心訣)’은 인간이 누려야할 행복은 모든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이며, 이 해방의 길은 외부가 아닌 자신의 마음에 있음을 극명하게 가르쳐 주는 지침서이고, ‘진심직설(眞心直說)’은 총15장(章)의 간결한 법문으로 구성되어 각 장마다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마음의 작용에 대해 설하고 있다. 또한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은 간화선 사상을 밝히고 있는 저서이자 우리나라에 최초로 간화선을 소개한 책이다.

통광 스님은 부산 범어사에서 여환 스님을 은사로 발심 출가하여 여러 선원과 강원에서 수학했으며, 탄허 스님의 법을 이었다. 이후 동국역경원을 수료하고, 역경사업에 진력하며, 칠불사를 현재 모습으로 복원하였고, 지금은 쌍계사 승가대학장이자, 칠불사 회주를 맡고 있다. 번역 및 강설서로는 《고봉화상 선요 어록》, 《초의다선집》과 《서산대사의 선교설》, 《황벽선사의 전심법요》, 《증도가》(근간) 등이 있다.

02)3218-4900

2010-08-19 / 4436
  
 
中國 日本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