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오는 5월 17일 오전 11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 이하 ‘Daum’)과 ‘헤리티지뷰(Heritage View)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헤리티지뷰(Heritage View)란 Daum이 구축한 현대화된 지도(로드뷰 등)와 문화유산의 다양한 정보를 접목하여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통해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문화유산의 위치, 경로 및 경관을 탐색하여 보여주며, 관련 사진·동영상·텍스트 등이 링크되는 문화유산 정보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즉, 헤리티지뷰를 활용하면 해당 문화재에 대한 정확하고 세밀한 항공사진과 로드뷰, 관련 콘텐츠(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 풍부한 정보가 제공되는 것이다.
이번 협약 이후에 Daum은 헤리티지뷰 제작·서비스에 필요한 자본과 기술, 인프라를 제공하고, 문화재청은 헤리티지뷰에 서비스할 정보·자료 제공 및 대상 문화유산의 촬영허가 및 행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Daum이 구축한 지도페이지는 오늘날 우리 국민이 가장 애용하는 인터넷 공간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데, 문화재청은 Daum과의 헤리티지뷰 구축 사업을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의 폭을 더욱 넓히게 되었으며, 문화유산 콘텐츠 활용의 확대 및 교육·홍보활동의 강화에도 큰 협력관계를 맺게 되었다.
*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