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매 지음 『현대 한·영 불교용어사전』
간결하고 쉽게 풀이한 2,800 단어의 한·영 불교용어사전
21세기 한국불교의 세계화를 위한 초석의 일환으로 다국적 언어로 된 『현대 한·영 불교용어사전』이 출간되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의 종교학과 교수로 있는 종매스님이 방대한 불교용어를 2,800 단어로 집약하여 한글, 한문, 범어, 영어로 쉽게 풀이하였다.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거나 일상적인 용어는 과감히 버리고 불교를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지침이 되어주는 불교 용어만을 선별하여 쉽고 간결하게 풀이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포교에 뜻을 둔 승려와 한국불교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그리고 불교 공부를 하고자 하는 불자는 물론 마음공부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위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미국 로욜라 메리마운트대학의 종교학과 교수가 집필한 실용적인 한영 불교용어사전
2004년 오스트리아에서 처음으로 불교대학을 설립한 이후 전 세계 수십여 국가에서 포교에 앞장서 온 종매스님은 오랜 외국생활과 해외 불제자들과의 인연을 토대로 어려운 불교용어를 간결하고 쉽게 편집했다. 불교 용어의 원뜻을 영어로 완벽하게 번역한다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현대 한·영 불교용어사전』은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용적인 영어를 바탕으로 쓰였으며 범어 역시 현대 사회에 알맞도록 쉬운 알파벳을 사용하였다. 또한 오랜 세월 종매스님이 경험한 절집안의 일반적이고 통속적인 언어들을 삽입하여 본문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푸른향기 / 642쪽 / A5 / 2만 8000원
출처 : 출판사 서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