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해밀턴 지음 장현갑·김미옥 옮김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
생화학자이자 전 제약 회사 연구원이 밝히는 강력한 마음의 힘!
오늘날 마음의 힘을 이용해 몸의 질병을 치유하는 심신의학 분야가 통합 의학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래서 명상이나 이완과 같은 고대의 마음 수련법에서 비롯된 치유법에서부터 상상을 통한 질병 치유인 심상법(이미지힐링)에 이르기까지 각종 심리적 요법이 실제 질병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명상법이나 이미지힐링을 의료 장면에 적용할 때 임상적 가이드라인의 불충분성과 임상적 증거의 부족, 치유의 과학적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이 항상 문제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심신의학 치료의 의학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대한 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줄 신간이 출간되었다. 유기화학 박사이자 심신의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데이비드 해밀턴이 쓴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가 바로 그것이다.
치유의 기적을 만드는 이미지힐링 요법
저자 데이비드 해밀턴은 유기화학 박사로 영국 대형 제약 회사에서 신약 개발을 담당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개발 과정 중 실험에서 드러난 플라세보 효과를 통해 질병은 약이 아니라 마음이 치료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깨닫는다. 그 후 그는 영국 최고의 육상경기 클럽에서 코치와 팀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마음의 힘으로 육체의 한계를 넘어서는 ‘이미지트레이닝’ 기법을 통해 선수들을 지도해 뛰어난 성과를 냈고, 다시 한 번 강력한 마음의 힘을 느끼게 된다. 그 후 그는 자기 계발 전문 강사로 활동하면서 활발한 방송과 집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질병 치료를 위한 다양한 워크숍을 주관하고 있다. 신간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에서 해밀턴 박사는 이미지힐링과 믿음, 긍정적 사고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한다. 그는 ‘어떻게 마음이 몸에 영향을 주어 몸의 병을 고칠 수 있을까?’라는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해답을 최신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전한다. 또 저자는 원자 단계에서 우리 자신을 바꿀 수 있는 혁명적인 ‘양자장 치유법’을 언급하면서, 상상력과 사고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의 방어 기제와 치유 시스템을 강화해 가벼운 병은 물론 심각한 질병을 물리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 저자는 플라세보 과학과 양자장 치유를 결합해 마음속에 치유 장면의 모습을 떠올려서 실제로 치유가 일어나도록 하는 ‘이미지힐링 요법’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는 이 요법을 통해 다양한 질병을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의 사례로 가득하다.
“10년 전에 나는 수술이 불가능한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생존율이 15퍼센트밖에 되지 않았다. 암은 림프계와 목으로 전이된 상태였다. …… 치료를 받는 동안 나는 ‘완전한 건강’이라고 부르는 토끼가 내 몸 안을 뛰어다니며 암세포를 먹어 치우는 장면을 이미지화했다. 암세포는 토끼의 먹이였고, 토끼는 암세포를 먹는 것을 좋아했다. …… 나는 하루에 적어도 두세 번씩, 그리고 치료를 받을 때마다 이 장면을 이미지화했다. 치료가 끝날 즈음에는 경과가 너무 좋아서 의사도 놀랐다. 암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서 나는 수술을 받을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 1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나는 살아 있고 건강하다. 아직도 의사와 간호사들은 내가 너무나 건강하다는 사실에 놀란다.” - 유방암에서 완치된 페툴라의 사례 중에서, 171∼175쪽
병은 약이 아니라 마음이 치료한다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fect)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 결과, 믿음의 힘이 실제로 광범위한 질병의 경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저자는 말한다. 즉 천식, 꽃가루 알레르기, 감염, 통증, 파킨슨병, 우울증, 울혈성 심부전, 협심증,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 관절염, 만성피로증후군, 운동 능력, 체중 감량, 위궤양, 불면증 등 수많은 질병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면역 수준과 성장호르몬 수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환자가 플라세보를 진짜 약이라고 믿고 복용할 때 환자의 믿음 때문에 뇌에서 화학 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곧 사고와 감정, 믿음이 단지 마음의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뇌와 몸 전체에 실제적인 화학 반응과 물리적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몸이 치유되는 것을 이미지화할 때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은 실제로 뇌의 미시적인 구조가 바뀌는 것이다. 이미지힐링은 단지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것이 아니며,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려는 심상 잡동사니가 아니다. 그것은 뇌 안에서 실제로 화학적,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미지힐링을 하는 순간, 마음이 물질을 변화시키는 것이다.”(78쪽)
이 책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급부상하고 있는 심신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긍정적인 생각의 힘과 플라세보 효과의 증거,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어떻게 뇌에 미세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최신 연구와 함께 마음으로 몸을 치유하는 것에 대한 최첨단 연구도 함께 다루고 있다. 「Part 2」에서는 이미지힐링을 통해 실제 치유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한다. 「Part 3」은 짧지만 저자가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부분으로 사랑의 힘에 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사랑만이 진정한 치유의 기적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 책에는 세 가지 부록이 있는데, 「부록 1」은 저자의 독창적인 이미지힐링 요법인 ‘양자장 치유법(Quantum Field Healing)’을 다루고 있고, 「부록 2」에서는 질병별 이미지힐링 목록을 실어 독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이미지힐링을 찾아보고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부록 3」에서는 또 하나의 독창적 이미지힐링인 ‘DNA 이미지힐링’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불광출판사 / 372쪽 / 1만 7000원
출처 : 출판사 서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