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박물관(관장 조현종)과 중국 절강성박물관(관장 진호)은 한중 수교 20주년과 자매관 교류 5주년을 기념해 절강성박물관의 소장품 가운데 대표유물 200점을 엄선해 9월 25일부터 11월 25일까지 특별전 ‘절강성의 보물’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2010년 상호교류전시를 협의한 뒤 2년간의 자료조사와 유물선정, 준비기간을 거쳐 선보이는 것으로 중국의 1급 유물 40점이 포함되어 있다.
절강성(浙江省)은 중국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면적이 10만여 ㎢로 중국 국토의 1.1%에 지나지 않으나 중국 내에서도 가장 살기 좋은 곳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양자강과 동중국해에 접해 있는 천혜의 자연요건으로 인한 풍부한 물산과 경제력은 다양한 문화유산과 수많은 이야기를 남기고 있다. 또한 1127년 여진족에게 쫓겨 내려온 송은 지금의 항주인 임안에 수도를 정하고 남송(1127~1279)을 재건하면서 고유의 귀족문화를 꽃피우기도 하였다. 이번에 소개되는 ‘절강성의 보물’은 이를 바탕으로 생성된 중국 절강성지역의 문화를 총 6부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부는 기원전 5천년 경 신석기문화를 대표하는 하모도문화(河姆渡文化)와 신비로운 백옥기로 유명한 기원전 3천년 경의 양저문화(良渚文化)를 소개한다. 세계 최초로 벼를 논에서 재배한 하모도 유적은 다량의 볍씨와 다양한 농공구, 생활용 토기 등이 출토되어 세계 도작 농경문화를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전시되는 대표유물은 풍성하게 영근 벼이삭이 그려진 토기, 야생 멧돼지가 그려진 토기, 머리가 둘 달린 새 무늬 장신구 등으로 당시 농경문화의 일면을 보여준다.
2부는 중국의 이상국가인 하(夏)·상(商)·주(周)를 시작으로 수없이 거듭된 중국 내 분열과 통합의 시대를 시간 순서에 따라 소개한다. 이 전시에 소개되는 ‘월왕의 칼’은 와신상담의 주인공인 구천(句踐)의 증손자 주구(州句)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3부는 ‘절강성의 불교’란 주제로 5대 절강성 지역의 탑과 사찰에서 발굴된 문화재를 중심으로 소개하며, 이후 송·원·명·청 시대 불상과 불경을 통해 중국의 불교문화의 흐름을 살펴본다. 특히 항주(杭州) 뇌봉탑(雷峰塔)은 오대 오월국의 마지막 왕인 전홍숙이 비 황씨를 위해 972년부터 만들기 시작하여 977년에 완공한 벽돌탑이다. 이 탑은 1924년에 무너졌으며 절강성박물관의 발굴조사를 통해 천궁과 지궁에서 아육왕탑, 다라니경, 금동불좌상, 천추만세명금은합, 천추만세명별전 등이 출토되어 당시 불교미술의 극치를 보여준다.
4부는 ‘청자의 본향’으로 세계 최초로 생산한 절강성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청자를 부각시키고자 원시자(原始磁)부터 명대 용천요(龍泉窯) 청자까지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5부는 ‘중국회화 500년’으로 명대 심주(沈周), 장굉(張宏) 등이 중심이 된 오파를 비롯하여 남북종화론을 내건 동기창(董其昌)이나 청대 정통파 왕휘王?), 혹은 개성 짙은 팔대산인(八大山人), 양주(揚州)와 상해(上海)에서 활동한 화가들의 회화 등 변화와 발전을 모색한 명·청대 회화의 흐름을 감상할 수 있다.
6부에서는 절강성박물관이 소장한 다양하고 진귀한 공예품인 청동거울과 옥기, 수정잔, 금속공예품, 금정, 은정, 목제품과 정요 백자, 경덕진요 청화백자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상약국(尙藥局)명이 새겨진 백자합은 우리나라 보물 제1023호 청자음각운룡문상약국명합과 형태, 문양, 글씨까지 거의 같아 송과 고려가 정치제도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자료가 된다.
국립광주박물관은 “‘절강성의 보물’전은 중국 7천 년의 역사와 문화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동시에 오늘날 한중 문화교류의 또 한 편의 역사를 쓰게 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광주박물관은 올해 12월 중국 절강성박물관에서 ‘신안해저침전선과 강진고려청자’전을 교환전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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