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불사 홈 > 소식 > 국내 종단소식
 전체  조계종  태고종  천태종  진각종  원불교  관음종  보문종
 천지종  총지종  승가종  법화종
   ‘불교수목원 설립을 위한 2차 토론회’ 개최 [종단/조계종] 글자크게글자작게

 
2월 27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조계종 사회부(사회부장 혜경스님)와 환경위원회(위원장 장명스님)는 2월 27일(월)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불교수목원 설립을 위한 2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불교수목원 설립을 위한 지침개발(불교수목원 선정기준 및 관리지침개발’ 정책연구의 일환으로 2011년 6월 1차 토론회에 이은 두 번째 토론회이다. 조계종은 토론회를 거쳐 정책과제를 정리하고 자문회의 등을 거쳐 3월 정책연구를 마무리 짓고, 최종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2차 토론회에선 사찰생태연구소 박희준 생태연구팀장이 ‘수목원 현장답사와 주요 사찰 현황’발표를 통해 수목원 조성 특성과 운영 및 문화적 특성을 비교하고, 사찰의 특성, 지역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분석한 사찰별 수목원과 대상사찰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동국대학교 이영경 교수가 ‘불교수목원 계획 원칙 및 지침 - 인식조사를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조계종 교역직 스님, 사찰, 선원스님, 일반직 종무원, 전문가 등 550여명을 대상으로 불교수목원에 대한 인식조사 -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라, 불교수목원의 필요성과 기능, 조성원칙, 계획방안, 정원유형의 중요성, 기대효과 등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부산대학교 김동필 교수가 ‘불교수목원 설립 및 유지관리를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주제로, 불교수목원의 전문화, 특성화를 살린 식물자원의 확보, 보전·관리 및 연구 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제도적인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문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02-2011-1821)

2012-02-17 / 7053
  
 
中國 日本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