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인등 대불사   |   석불인등 대불사   |   만수만안만관음   |   대웅전건립불사   |   일반불사안내  |   기부금 발급신청
권선문
혜택사항
원불인등은?
동참이야기
조성형태 의미
동참방법
제원/제작과정
불사문의
만불사 홈 > 불사 > 원불인등 대불사> 원불인등은?
등(燈)은 지혜를 상징한다. 등불을 밝혀 어둠 속에서 사람들을 인도하듯이, 지혜로 무명을 깨뜨려 중생들을 피안의 세 계로 이끌기 때문이다. 깨달음을 궁극의 목표로 삼는 불교에서 불전에 올리는 등 공양은 그 상징성으로 인해 예로부터 공덕을 쌓는 중요한 방편이 인식돼 왔다.
부처님께 등 공양한 공덕은 “미래세에 부처가 되리라”는 수기(受記)를 받기도할 만큼 한량없다.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에서는 등광여래가 보장여래에게 매일 연등을 공양한 공덕으로 부처 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았다고 한다.
화엄경(華嚴經) 에서는 등 공양의 공덕을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고 ,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한량없는 광명을 얻게 하며, 넓은 광명을 얻어 부처님 법에서 물러나지 않게 한다.”고 밝히고 있 다.
불위수가장자설업보차별경(佛爲首迦長者說業報差別經)에서는 등 공양의 열 가지 공덕을 제시하며 “열반을 빨리 증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 열 가지 공덕
세상을 비추기가 등불과 같음 밝은 지혜를 얻음
어디에 나든지 눈이 완전함 세상을 돌아다니되 언제나 어두운 곳에서는 살지 않음
천안통을 얻음 큰 복의 갚음을 갖춤
선악법에 대해 좋은 지혜를 얻음 죽어서 천상에 남
큰 어둠을 없앰 열반을 빨리 증득함 이다.
불설시등공덕경(佛說施燈功德經)에서는 등 공양의 공덕을 “심지만 밝힌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 공덕은 대단 히 커서 오직 부처님만이 헤아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경전에는 이밖에도 등 공양의 공덕을 “불사리탑에 등 공양 한 사람은 임종 시에 네 가지 광명을 보게 되며, 죽어서 33천에 태어나 다섯 가지 청정(淸淨)을 얻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설법하는 법사에 등명을 보시하여도 여덟 가지 무량자량(無量資糧)을 얻으며, 부처님 앞에 다른 사람이 보시한 등을 보 고 신심이 청정해져 합장하고 기뻐하면 이것만으로도 여덟 가지의 증상법(增上法)을 얻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등 공양은 수기를 받는 성불의 씨앗이자, 부처님 법에서 물러나지 않고 열반을 빨리 증득하는 방편이며, 죽어서 33천에 태어나 다섯 가지 청정을 얻는 방법이다.
불상은 예경과 신앙의 대상이다. 상근기(上根機)의 수행자들은 불상에 의지하지 않더라도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 해 해탈로 나아가지만, 업장이 두터운 하근기(下根機) 중생은 불상을 의지처로 삼아 성불의 길로 나아간다.
불상의 기원은 《증일아함경》에 설해져 있다. 부처님께서는 성불하신 후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해 3개월 간 도리천에 머물며 설법했다고 한다. 이때 우전왕이 부처님을 그리워하며 조성한 5척의 우두전단 불상이 최초의 불상이라는 설명 이다. 이 설화에서 알 수 있듯이 불상을 조성하게 된 계기는 중생들이 부처님을 그리워하며 지극정성으로 예배하는 마 음에서 출발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부처님은 우전왕에게 “불상을 조성하면 후세에 반드시 염불삼매를 얻을 것이며, 차츰 차츰 공덕을 쌓아 대비심을 갖추 어 부처가 되리라”고 설하셨다고 한다. 또 《불설대승조상공덕경》에서는 “불상을 조성한 이가 윤회를 하더라도 가난 한 집에 태어나지 않고, 태어나는 곳마다 업장이 소멸되며, 전생에 악업을 지은 자라도 불상을 조성하고 참회하면 이전 에 지은 죄가 모두 소멸된다고”고 하셨으며, “어떤 사람이 말법 시대에 나의 형상을 조성하면 그는 미륵부처님의 회상 에서 모두 해탈을 얻을 것”이라고 하셨다.
 
 
中國 日本 English